2025/07/16 3

무증상 질병 ‘지방간’, 건강검진에서 발견된 나의 이야기

아무 증상도 없었는데, 건강검진에서 발견된 뜻밖의 진단나는 평소 건강에 큰 관심을 두지 않는 편이었다. 특별히 아픈 곳도 없고, 컨디션도 나쁘지 않아서 ‘나는 건강하다’는 막연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술을 자주 마시지도 않았고, 고기를 과하게 즐기는 편도 아니었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정기 건강검진은 그저 ‘연례행사’처럼 느껴졌고, 검사 결과도 대부분 대충 훑고 넘어가는 것이 일상이었다.그런데 올해 건강검진 결과지를 본 순간, 낯선 단어 하나가 눈에 들어왔다.“경도 지방간 소견 있음”처음엔 잘못 나온 줄 알았다. “지방간은 술 많이 마시는 사람들이나 걸리는 병 아냐?”라는 생각이 떠올랐고, 당장 병원을 찾아 재검을 받았다. 초음파를 다시 찍은 결과, 의사의 설명은 명확했다."지방간은 무증상 질병으로 조용..

무증상 질병 2025.07.16

무증상 질병 '고혈압', 나처럼 혈압계를 사기 전까지 몰랐던 이유

증상이 없다고 해서 건강한 게 아니었다건강은 겉으로 보이는 것만으로 판단할 수 없다. 나는 늘 평범하게 생활했고, 특별히 아픈 곳도 없었다. 밥도 잘 먹고 잠도 잘 자고, 스트레스는 누구나 겪는 수준이라고 생각했다. 나름 건강하다고 믿었기 때문에, 혈압 같은 건 전혀 신경 쓰지 않았다. 솔직히 고혈압은 50대 이상이 겪는 질병이라고만 생각했기 때문이다.그러던 어느 날, 지인이 준 휴대용 자동 혈압계를 재미 삼아 사용해 보게 됐다. 숫자를 보고도 처음엔 잘 이해가 안 됐다. “145/95?” 그냥 잠깐 높게 나왔겠지 싶었다. 이틀 후, 다시 쟀는데 결과는 147/97. 반복되는 높은 수치에 의심이 생겼고, 결국 내과를 찾게 되었다. 거기서 받은 말은 의외로 무겁게 들렸다.“젊은 고혈압입니다. 조기 진단이라..

무증상 질병 2025.07.16

갑자기 발견된 고지혈증, 아무 증상이 없었는데 왜 생겼을까?

아무런 증상도 없었는데, '고지혈증'이라니?나는 그날도 평소처럼 아침에 일어나 커피를 마시고, 간단히 샌드위치를 먹고 출근했다. 몸이 무겁지도 않았고, 특별히 피로감도 없었다. 그저 평범한 하루였고, 그렇게 나의 건강도 ‘평범하다’고 생각했다. 건강검진은 매년 하는 일이지만, 이번에는 유독 귀찮게 느껴졌고 차일피일 미루다 마지못해 예약했다. 특별히 이상이 없을 거라 확신했기에 결과도 대충 보고 넘기려 했다.하지만 결과를 확인하러 간 병원에서 듣게 된 첫 마디는 생각지도 못한 것이었다.“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기준보다 많이 높습니다. 고지혈증이네요.”의사에게 그런 말을 들었을 때, 나는 잠깐 말을 잃었다. 고지혈증이라니? 나는 아프지도 않았고, 특별한 증상도 없었다. 이건 어디가 아프거나 뭔가 몸이 이상..

무증상 질병 2025.07.16